집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전기요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고싶을 때 사용가능한

가정용 전기요금 측정기를 구입해보았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콘센트에 이걸 꽂고 가전제품을 여기에 꽂으면 됩니다.

전기요금 측정기 제품은 이렇게 생겼어요. 크기가 아담합니다.

전기먹는 하마가 어떤것인지 확인할 수 있지요.

 

집에서 전기요금을 알아보기에 매우 편리한 기기이죠.

 

메이드인코리아입니다. 좋네요.

제품명과 전력측정범위, 전기요금측정범위 등이 나와있고요.

사용방법도 써져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전기 요금을 계산하려면 제품에 나와있는 와트를 가지고 계산을 해야 하는데 표시된 와트만큼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사용시간도 하루중 일정시간만 사용하기 때문에 이 전기제품이 한달전기료가 얼마나오는지 계산하기가 쉽지않습니다.

이 제품은 그런부분을 고려해서 여기에 꽂아서 사용한 가전제품의 한달 전기요금이 얼마일지 가늠해보는 데에 유용합니다.

예를들어 선풍기를 사용하더라도 하루 8시간을 사용하기도 하고, 4시간을 사용하기도 하고, 1단을 사용할 수 도있고, 3단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소비를 측정해서 한달 사용한 전력량을 나타내주고 사용량에 따른 사용요금을 구간별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00kwh 이하일 때랑 이상일 때랑 전기요금 책정 방식이 다르기때문에 버튼을 통해서 집 전체 사용량에 따른 해당 기기의 전기요금을 따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전기요금과금 단가가 아마 올8월부터 변동이 있을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이 차후에 요금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 때에는 사용kwh를 통해서 한전홈페이지에 가서 개별적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요금을 계산하는데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자체 내장 배터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공급되는 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따로 전원공급이 필요없습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로는 현재전력인데요. 선풍기를 연결해보고 선풍기를 작동시키고 얼마되지않아 찍어본 화면입니다. 계속 사용하면서 숫자가 바뀌지요.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 모니터, 본체, 스피커, 마우스, 키보드를 사용했을 때에 아이들 상태에서 대략 50와트 정도를 사용하고 있고요.

어느정도 연산을 시켰을 때에 80와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이 경우 한 달 요금은 대략적으로 9천원 정도나오는 것으로 측정됩니다.





한달 전체 예상전력이 40kwh로 측정되기때문에 요금 과금방식이 바뀌더라도 40kwh로 한전 홈페이지에서 계산해보면 차후에도 전기요금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표시되는 정보로는 현재사용전력이 와트로 나오고, 현재 전압이 나옵니다.

또 현재의 전류도 나오는데요 컴퓨터 사용의 경우 0.3A가 나오네요.

사용시간이 나오고, 화면을 전환했을 경우 사용전력, 예상월간 전력, 사용요금, 예상 월간 요금이 나옵니다.

 

요금을 계산할 때에 전체 사용량에 따라 200kwh까지의 과금구간,  200~400kwh까지의 과금구간, 400kwh이상일 때의 과금구간 sup에 따른 과금구간으로 나눠서 버튼을 눌러서 요금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각 전자기기별로 24시간 측정한 후 한 달 예상요금을 산출해낼 수 있고

사용시간이 길면 보다 정확한 요금을 알 수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특별히 사용하지않더라도 대기전력이 전기요금을 발생기킬 수 있는데 이런 대기 전력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가정용 전기요금측정기 사용설명서입니다.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어요.

가정에서 전기요금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은 열이 많이 발생하는 전자기기인데 열이 많이 발생하면서 사용기간이 긴 제품이 가장 많은 전기요금이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밥솥, 냉장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철 에어컨, 겨울철 난방기기가 있습니다. 가령 밥솥의 경우 365일 계속 사용하는데 6인용과 10인용의 전기사용량을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대형인 전자기기를 사용하는게 있다면 한달의 전기요금 차액을 계산한 후 12개월을 곱해보면 생각보다 상당한 양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외로 조명은 LED로 많이 전환되었기때문에 전기사용량이 크지않지만, 컴퓨터의 경우 게임용으로 맞추었다면 수백와트 정도를 사용하고 전기요금을 월 3만원~5만원 이상 나오게 만들 수도 있으니 특히 컴퓨터의 전력량 계산을 하는데에 사용하면 유용하게 사용될 것같습니다.

24시간 작동하는 공기청정기 등도 측정해보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직 측정해보진않았지만 공기청정기의 경우 전기모터만 사용하기 때문에 큰 요금이 나올 것 같진않고요. 전자레인지나 헤어드라이어같은 경우 2,000와트 정도의 가정용으로서 최고 소비전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시간이 짧아 생각보다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비데의 온열기능은 지속적으로 열을 발생시키기고, 24시간 작동하기때문에 생각보다 소비전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요금 측정기를 정확히 측정해보면 한달에 더 소비되는 전기요금을 계산해볼 수 있고, 기능을 켤지말지 판단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